부가세 계산기
최종 업데이트 : 2025.03.19
합계금액으로 부가가치세 계산
공급가액으로 부가가치세 계산
1. 부가세, 어떻게 계산할까요? (부가세 계산 방법)
부가세 계산의 기본 원리는 간단합니다. 매출 세액에서 매입 세액을 차감하여 납부할 세액을 계산합니다.
- 매출 세액: 상품 또는 서비스 판매 시 발생한 부가세 (매출액 x 10%)
- 매입 세액: 사업을 위해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면서 부담한 부가세 (매입액 x 10%)
부가세 계산기로 개별 부가세 계산하는 방법:
부가세 계산기는 사용자가 알고 있는 정보에 따라 두 가지 방식으로 부가세를 계산합니다. 합계금액을 알고 있을 때, 또는 공급가액만 알고 있을 때 각각 다른 계산 방식을 사용하며, 부가세 계산기는 사용자가 어떤 값을 입력하느냐에 따라 자동으로 계산 방식을 선택합니다.
1) 합계금액 (총 금액)을 알고 있을 때
- 정의
합계금액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최종 금액을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실제로 지불하는 금액이 바로 합계금액입니다.
부가세 계산기는 합계금액을 입력받아, 이 금액 안에 포함된 부가세액과 순수한 공급가액을 분리하여 계산합니다.
- 계산 원리
합계금액은 공급가액에 부가세액이 더해진 금액이므로, 합계금액을 1.1로 나누면 공급가액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합계금액에서 공급가액을 빼면 부가세액이 계산됩니다.
- 계산식
공급가액 = 합계금액 / 1.1
부가세액 = 합계금액 - 공급가액
- 계산기 사용 예시
부가세 계산기에 합계금액 입력 칸에 110,000원을 입력하면, 계산기는 자동으로 공급가액 100,000원과 부가세액 10,000원을 계산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2) 공급가액만 알고 있을 때
- 정의
공급가액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되기 전의 순수한 상품 또는 서비스 가격을 의미합니다.
사업자 간 거래 시 주로 공급가액 기준으로 계약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가세 계산기는 공급가액을 입력받아, 여기에 10%의 부가세율을 적용하여 부가세액을 계산하고, 공급가액과 부가세액을 합하여 총 합계금액을 계산합니다.
- 계산 원리
공급가액에 10%의 부가세율을 곱하면 부가세액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급가액과 부가세액을 더하면 총 합계금액이 됩니다.
- 계산식
부가세액 = 공급가액 x 0.1 (10%)
합계금액 = 공급가액 + 부가세액
- 계산기 사용 예시
부가세 계산기에 공급가액 입력 칸에 100,000원을 입력하면, 계산기는 자동으로 부가세액 10,000원과 합계금액 110,000원을 계산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부가세 계산 시 주의사항:
- 세금계산서 필수
매입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적격 증빙인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을 반드시 수취해야 합니다.
- 공제 대상 매입세액 확인
모든 매입세액이 공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과 직접 관련 없는 지출이나 세법에서 정한 불공제 대상 매입세액은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사업 형태에 따라 부가세 계산 방식과 신고 방법이 다릅니다.
간이과세자는 간편한 방식으로 부가세를 계산하지만, 매입세액 공제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2. 부가세 관련 정보: 사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사항
- 부가세 과세 기간
부가세는 1년에 두 번, 예정신고와 확정신고를 통해 납부합니다.- 1기 예정: 1월 1일 ~ 3월 31일 (신고납부: 4월 25일까지)
- 1기 확정: 4월 1일 ~ 6월 30일 (신고납부: 7월 25일까지)
- 2기 예정: 7월 1일 ~ 9월 30일 (신고납부: 10월 25일까지)
- 2기 확정: 10월 1일 ~ 12월 31일 (신고납부: 다음 해 1월 25일까지)
3. 부가세 환급,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매입세액이 매출세액보다 큰 경우,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사업 초기 투자 비용이 많거나, 수출 사업자, 영세율 적용 사업자에게 환급이 발생합니다.
- 환급 절차: 부가세 신고 시 환급 세액을 신고하면, 세무서에서 심사 후 환급금을 지급합니다.
- 환급 기간: 일반 환급은 신고기한 경과 후 30일 이내, 조기 환급은 15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 환급 계좌 등록: 홈택스에 환급받을 계좌를 미리 등록해두면 편리하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4. 부가세 신고 기간을 놓쳤다면?
부가세 신고 기간을 넘기면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산세 부과
신고 불성실 가산세 (무신고, 과소신고) 및 납부 불성실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가산세는 세금 부담을 크게 늘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세무조사 대상 가능성 증가
신고 기간 미준수는 세무조사 대상 선정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고 기간 경과 시 대처 방법:
- 즉시 기한 후 신고
늦었더라도 최대한 빨리 기한 후 신고를 하는 것이 가산세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 세무서 문의
가산세 감면 등 가능한 구제 방안이 있는지 세무서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부가세 면세 사업자란 무엇일까요?
부가세 면세 사업자는 부가세가 면제되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주로 기초 생활 필수품, 의료·보건 용역, 교육 용역, 금융·보험 용역 등이 면세 대상입니다.
- 면세 사업자의 특징:
- 부가세를 징수하지 않고, 부가세 신고 의무도 없습니다.
- 매입 시 부담한 부가세는 환급받을 수 없고, 비용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 계산서 발급 의무는 있지만,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는 없습니다.
면세 사업자 주요 업종: 농·수·축산물 판매업, 병원·의원, 학원, 서점, 주택 임대업 등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가요?]
국세청 (https://www.nts.go.kr/) 웹사이트에서 부가세 관련 더욱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국세청 부가가치세 개요: https://www.nts.go.kr/nts/cmm/fms/FileDown.do?atchFileId=FILE_0000000023&fileSn=1
[주의]
본 정보는 부가세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으며, 실제 세무 신고 시에는 반드시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